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7년 만에 첫 삽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700여명 참석해 기공식..총연장 41.843km 순환형, 44개 정거장 경유‘2025년 준공’..어느 곳이든 30분 이내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 중심도시 우뚝..미세먼지 등 시민건강 위협하는 환경문제 극복에도 더 다가서..가장 공정·투명한 시민 주도
 
조순익 기자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 체계를 혁명적으로 바꿀 광주도시철도 2호선이 마침내 기공식을 갖고 대장정에 들어갔다.

 

2호선 건설은 지난 2002년 기본계획이 최초 승인된 이후 무려 17년만으로, 지난한 찬반 논쟁을 가장 공정하고 투명하게 소수 의견까지 충분히 담아내는 시민주도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마무리 짓고 드디어 새 역사를 쓰게 됐다.

 

특히, 총연장 41.843km44개 정거장을 경유하는 순환형 도시철도 2호선이 오는 2025년 완공되면 광주는 어느 곳이든 3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나게 될 뿐 아니라,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광주광역시는 5일 오후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이용섭 시장,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시민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철도 2호선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이날 기공식은 식전행사,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기념 세리머니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용섭 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는 오늘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논의된 지 17년 만에 첫 삽을 뜨는 감격스러운 현장에 함께 하고 있다면서 광주의 미래를 축복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특히 “1년 전만 해도 대립과 갈등으로 발목 잡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지역 최대의 난제였지만 우리는 가장 공정하고 투명하고 빠른 공론화를 통해 16년간 이어온 찬반 논쟁을 대화와 합리로 해결하고 혁신의 길을 열었다고 자평했다.

 

이어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을 계기로 더욱 신뢰와 연대의 터를 닦고 협치의 기본을 탄탄히 다져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힘차게 열겠다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안전신속친환경 명품도시철도를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시장은 공사는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도 공사기간 중 단 한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하고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교통대책 수립에도 만전을 기 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앞으로 우리 광주시는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가는 응변창신(應變創新) 길을 가겠다도전과 창조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길에 변함없는 시민들의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말했다.

 

 

어떤 과정 거쳤나

도시철도 2호선은 친환경 대중교통수단 이외에도 광주사회에 던져준 의미가 매우 크다. 다름 아닌 사회적 갈등을 시민주도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해소했다는 점이다.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 2002년 기본계획 승인 이후에 건설방식과 건설 찬반을 놓고 광주사회가 심각한 갈등과 분열양상에 빠져 들었다.

 

이용섭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을 강행할 경우 지역의 분열과 갈등심화 등 심각한 후유증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모든 것을 시민의 뜻에 맡기기로 결단을 내렸다. 공론화 결과가 건설 무산으로 결론이 날 우려도 있었지만 이 시장은 정공법을 택했다.

 

공론화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찬·반 양측에 편향되지 않은 7인의 인사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론화를 위한 설계부터 홍보, 여론조사, 배심원단 추출 등 공론화 전 과정을 일임했다.

 

특히, 이용섭 시장은 공정성과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론화위원회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반대 측의 건의를 받아들여 주관부서를 교통건설국에서 이해관계가 없는 시민소통기획관실로 이관하고, 공론화위원회 구성 전에 도시철도 2호선 관련 행정 절차들을 모두 중단시켰다.

 

또한, 공론화의 가장 중요한 과정이었던 12일의 숙의프로그램에 광주시 공직자들을 발제와 토론 등에 일절 참가하지 못하도록 했다.

 

공론화 과정이 전국에 알려지면서 서울시 등은 참관인을 파견해 공론화 과정을 벤치마킹하기도 했다.

 

공론화 결과 찬성 78.6%로 도시철도 2호선을 건설키로 했고 건설을 반대했던 시민단체까지도 공론화 결과를 수용하면서 공론화 결과를 대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대화와 합리로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의 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로 인해 일방적으로 건설을 밀어붙였을 때 예상되는 지역사회의 갈등 심화와 반대시위 등을 방지하고, 광주공동체가 분열 없이 함께 가고 멀리 갈 수 있는 소중한 기반을 다지게 됐다는 평가다.

 

또한, 소수 의견까지 충분히 담아내며 토론과정을 거쳐 다수의 시민들이 원하는 결론을 도출하는 새로운 의사결정 문화를 만들어 내며 시민들과 함께 협치 행정의 성공모델을 실현시켰다.

 

()한국정책학회 주관으로 지난해 127일 서울여대 50주년기념관에서 열린 7회 한국정책대상시상식에서 지방자치단체 광역단체부문 정책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호선 건설 개요

2호선 총 연장은 41.843km이고, 1, 2, 3단계로 나눠서 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서울을 제외하고 지방에서 도입되는 최초의 순환선이다.

 

현재 총사업비는 21761억원으로, 여기에 국비가 60%13057억원, 시비가 40%8704억원으로 책정된 상태이다.

 

2호선은 3단계로 구분해 단계적으로 추진되며, 1단계 구간은 시청에서 상무역, 금호지구, 월드컵경기장, 백운광장, 남광주역, 조선대, 광주역까지 총 연장 약 17km, 정거장 20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1단계 구간은 지역업체 참여를 가능토록 6개 공구로 분할해 시공사를 선정했으며, 9월 중에 시공측량 실시 및 공사구간 예고를 위한 각종 표지판 설치 등을 하게 되며, 지하시설물 위치 파악과 도로점용 허가 등 행정절차가 진행되면 도로 굴착공사까지 대략 2~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2단계 구간은 광주역에서 전남대, 일곡지구, 첨단지구, 수완지구, 운남지구, 시청까지 총 연장 20km이며, 정거장 18개소가 건설될 예정으로,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 중이다.

 

3단계 구간은 백운광장에서 진월, 효천역까지 총 연장 약 4.8km, 정거장 6개소와 주박기지 1개소가 건설될 계획으로 2020년 이후 설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2호선 전체구간 41.843km 1단계 구간 17km2023년까지 완공 예정이며, 2단계는 2024, 3단계는 2025년 완공 예정이다.

 

순조로운 건설이 이루어진다면, 2호선 개통은 총 3단계로 나눠서 1단계 구간은 2023년에 시청~금호지구~백운광장~남광주역~ 광주역에 이르는 17km 구간에 대해 우선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나머지 2, 3단계 구간도 순차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사업개요

노 선 : 시청~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첨단~시청

규 모 : L=41.843km(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

총사업비 : 21,761억원[국비 13,057(60%), 지방비 8,704(40%)]

사업기간 : ’13. ~ ’24.(3단계, 12)

차량형식 : 고무차륜 경전철(KAGT), 2/1편성

구 분

구 간

1단계

(L=17.003km)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

(정거장 20개소, 차량기지 1개소)

2단계

(L=20km)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정거장 18개소)

3단계

(L=4.84km)

백운광장~진월~효천역

(정거장 6개소, 주박기지 1개소)

그동안 추진사항

기본계획 최초 승인고시(순환선, 27.4km, 지상고가) : ’02.10.22.

예비타당성조사 결과통보(지상고가 41.7km) : ’10.12.08.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확대순환선, 41.9km, 저심도지하) : ’13.12.24.

1단계 실시설계/2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착수 : ’17.07.17./’18.03.12.

기본계획 변경승인 고시(차량기지 위치 변경) : ’18.12.10.

2호선 건설 찬반 공론화(원안대로 건설추진) : ’18.08.01.~11.10.

- 찬성 78.6%(191), 반대 21.4%(52) / 243명 참여

사업계획 승인 관련 행정절차 이행 완료 : ’19.05.17.

- 환경, 교통, 지하안전, 재해 등 각종 영향평가 및 관계기관(중토위, 국방부 등) 협의 완료

총사업비 협의 결과 통보(기재부국토부광주시) : ’19.05.31./06.03.

- 총사업비 21,761억원(1,182억원, 기본설계 20,579억원 대비)

사업계획 승인 통보(국토부광주시) : ’19.06.13.

 

차량 운행은

2호선은 경량전철로서 기존 1호선 중량전철에 비해 소형화된 차량이며 고무차륜으로 구성돼 철제차륜인 1호선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2호선의 경우 완전자동 운전이 가능하지만 안전을 위해 자격을 가진 기관사를 탑승시켜 안전한 운행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차량 제원은 길이 20.920m, 2.4m, 높이 3.5m, 21편성으로 1단계 15편성, 2단계 18편성, 3단계 3편성 등 총 36편성 72량이 투입된다.

 

수송정원은 편성 당 153(좌석36, 입석117)으로 1일 수송인원은 229263명으로 예상된다.

 

운행시간은 오전 530분부터 자정까지 18.5시간이며 운행시격은 순환선은 첨두시 4,평시 9, 효천선은 첨두시 10,평시 15분이다. 운행 소요시간은 순환선의 경우 61.9, 효천선 왕복은 23.65분으로 예상된다.

 

차량 운행 최고속도는 70km/h이며 평균속도는 순환선이 35.89km/h, 효천선이 32.78km/h이다.

 

기대효과

순환선으로 운영될 도시철도 2호선은 광주시 5개 자치구 전역을 경유해 역세권 개발은 물론 구도심과 신도심간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1호선과 연계해 주요대학 4, 고등학교 16, 18개의 택지지구, 주요관공서(시청, 5개구청, 법원검찰청 등)를 대부분 통과해 수혜인구(영향권 인구)103만명으로 광주시 전체 인구의 70%까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2.6%의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이 2호선 1단계 개통시 6.4%, 전구간이 개통되면 1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호선과 함께 마을 앞을 지나는 시내버스를 촘촘히 채워준다면 광주 대부분 주요 생활권을 30분 내에 신속하게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2호선 건설은 전국적으로 47000억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와 24216명의 고용유발효과, 27700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예측된다. 광주로 국한하더라도 26000억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와 18191명의 고용유발효과, 19227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예측된다.(도시철도2호선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2010.9, 한국개발연구원)

 

도시철도 2호선은 다른 대중교통과 다르게 지하에서 운행되는 관계로 추위나 더위, 비나 눈이 와도 기후에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미래 기후변화에 대비한 최적의 교통수단이다. 이밖에도 미세먼지 배출 저감으로 쾌적한 친환경 도시 광주 건설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광주시 대중교통 계획

도시철도 2호선을 통해 대중교통중심 공공교통시스템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가장 먼저 도시철도를 주 간선축으로 한 시민편의 위주의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도시철도 1, 2호선을 간선 축으로 해 도시철도와 중복되는 시내버스 노선 및 마을버스 노선을 개편하고, 도시철도와 원스톱으로 연계되는 환승터미널 구축해 환승편의를 증진시킨다.

 

, 도시철도는 도심과 외곽 등 주요 권역간 신속한 이동을 도모하고 간선버스는 주요 권역을 연계하는 간선기능, 지선버스는 권역 내 생활권 환승연계의 기능을 부여하게 된다.

 

대중교통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환경도 대폭 개선한다. 환승센터 설치, 스마트 정류장 조성, 환승거리 단축은 물론 버스 전용차로 확대, 전기버스 및 저상버스 확대 등도 계획하고 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기공식 기념사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오늘 우리는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논의된 지 17년 만에

첫 삽을 뜨는 감격스러운 현장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광주의 미래를 축복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환영하고,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1년 전만 해도,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대립과 갈등에 발목잡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지역 최대의 난제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장 공정하고 투명하고 빠른 공론화를 통해 16년간 이어온 찬반 논쟁을 대화와 합리로 해결하고 혁신의 길을 열었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는 소수 의견까지 충분히 담아내는 토론과정을 거쳐 다수의 시민이 원하는 결론을 도출해 생활 민주주의의 장을 열었고, 협치 행정의 성공모델이 되었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은 우리 시민들의 삶은 물론 광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이 완공되면 우리 광주는 5개 구청과 18개 택지지구, 4개 대학, 16개 고등학교가 하나의 길로 연결되고, 광주지역 어느 곳이든 대중교통을 이용해 30분 안에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바야흐로 승용차 중심의 도시에서 대중교통 중심의 친환경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온실가스, 미세먼지, 도심 열섬현상을 줄여 지속가능한 미래의 기반을 다지고, 인공지능과 친환경기술을 결합한 선진교통시스템 구축으로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 실현을 앞당길 것입니다.

 

또한 도시 전체가 하나의 생활권이 되면서, 역세권마다 주거단지와 상권이 발달하여 지역 경제도 새로운 활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2호선 건설에 지역민을 고용하고, 지역 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를 확대하며, 지역 생산 건설자재와 장비사용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도시철도 2호선을 시작으로 지역의 해묵은 과제들이 해결되면서 우리 광주에는 혁신의 성과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이 뜻을 모아 사회대통합을 통해 세계 유례가 없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완성시켜가고 있습니다.

 

산업불모지 광주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대표도시광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 여름 우리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역대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개최하여, 광주의 저력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을 계기로 더욱 신뢰와 연대의 터를 닦고 협치의 기본을 탄탄히 다져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힘차게 열어가겠습니다.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안전신속친환경 명품도시철도를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공사는 속도감있게 추진하면서도 공사기간 중 단 한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하고 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교통대책 수립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광주시는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가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길을 가겠습니다. 도전과 창조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길에 변함없는 시민들의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오늘이 있기까지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지역 국회의원님과 시의원님, 행정절차의 조기 마무리를 위해 협조해주신 중앙부처 관계자 여러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언론과 광주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발로 뛴 공직자들의 노고에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9/09/05 [17:24]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