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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석웅 교육감 ‘지역과 함께하는 2030교육포럼’ 기조강연
-‘학교 · 지역 · 교육주민자치 중심 미래혁신교육’ 강조 ..교육의 해법이 지역에 있고, 지역의 해법이 교육에 있다
 
조순익 기자
 

 

 

지역과 산업, , 교육의 연계성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미래혁신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전남에서 펼쳐졌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와 전라남도,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19일 오후 전남도청 김대중강당에서 제3지역과 함께하는 2030 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지역--산업-교육 상생의 길을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는 전남의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지자체 및 대학관계자, 도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전남 지역 특성에 맞춘 삶, 산업, 교육이 상생하는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장석웅 교육감은 지역의 미래와 교육의 역할이라는 내용의 기조강연에서 저출산, 고령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을 살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교육이며, 지역사회·지자체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교육의 해법이 지역에 있고, 지역의 해법이 교육에 있음을 공감하고 지역사회와 교육계가 새롭게 협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장 교육감은 새로운 미래를 능동적으로 맞이할 믿음직한 세대를 길러내는 일이 우리 교육의 과제라면서 전남교육이 준비하는 미래혁신교육은 학생을 중심으로 학교’ ‘지역’ ‘교육주민자치와 함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삶을 위한 교육 민주시민교육 마을교육공동체 적극 육성 교육자치-일반자치-주민자치의 거버넌스 구축 등을 제시했다.

 

장 교육감은 지방자치단체화 진일보한 협력을 통해 돌봄, 방과후, 진로탐색 교육을 위한 안정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전남형미래학교를 통해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전남교육의 미래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함께, 김영록 도지사는 새천년 인재 육성 프로젝트와 전남의 비전이라는 제목의 기조강연을 통해 전남형 혁신인재 1만명 육성계획을 밝혔다.

 

김 지사는 혁신인재가 이끄는 으뜸전남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남스타 100인 육성 글로컬 산업인재 육성 전남혁신 리더스 아카데미 운영 등 9대 중점사업과 17개 세부 시행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밖에도 이날 포럼에서는 발제와 지정토론을 통해 지역사회와 교육의 상생 발전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김영중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은 발제를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한 전남교육의 방향으로 전남형미래학교 건설 마을교육공동체와 전남혁신교육 교육주민자치 실현을 꼽았다.

 

지정토론에 나선 광양제철고 신다인 학생은 학생복지를 위한 지역사회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는 전남교육정책 뿐 아니라 지역사회 측면에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순천성동초 학부모 김현주씨는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교육자치, 일반자치, 지역주민, 학부모가 함께 손을 맞잡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 허성균 곡성교육장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교육’, 김태문 전남교육정책연구소장의 ··학 교육거버넌스의 새로운 방향모색’, 이장규 순천왕운초 교사의 작은학교 희망만들기등의 토론도 이어졌다.

 

포럼에 참석한 정인석 여수안산중 운영위원장은 지역에서의 삶과 산업-교육이 상생하는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이를 계기로 혁신전남교육이 지역의 미래를 환하게 밝혀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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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7/21 [18:55]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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