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남교육청, 영광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 개소
-9월까지 목포 순천 나주 등에 권역별 체험센터 구축.. 한국의 빌게이츠 꿈꾸는 전남학생들의 요람 문열다
 
조순익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이 전남 학생들을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융합 인재로 이끌 소프트웨어(SW)교육 체험센터를 구축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19일 영광군 영광중앙초등학교 현지에서 영광SW교육체험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도교육청은 2018년 교육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목포, 순천, 나주, 영광에 권역별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를 구축했고, 이날 영광을 시작으로 9월까지 모든 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의 4개 권역별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해 SW 인재 육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2018년부터 적용된 SW교육 필수화에 부응한 시설이다.

 

센터는 학교 SW교육 내실화를 위한 SW교육 운영 지원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남 학생들에게 SW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 곳은커뮤니케이션실, SW메이커창작실, 디지털체험실 등 3개의 공간으로 구성돼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실은 학교동아리 및 자율동아리 학생들이 방과 후에 자유롭게 방문해 코딩, 메이킹, 디지털 컨텐츠 제작 등을 위해 고민하고 소통협업제작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SW메이커창작실은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을 목적으로 언플러그드, SW코딩, 3D프린터, 피지컬 컴퓨팅(자율주행, 로봇), SW코딩기반 목공 등을 체험협업창작할 수 있는 공간이다.

 

디지털체험실은 VR(가상현실), 드론코딩 및 조종, 로봇코딩 및 조종, 동작인식 등의 최첨단 컨텐츠 장비를 활용한 디지털 체험공간이며, 실생활의 문제점을 디지털로 가공해 볼 수 있도록 꾸며졌다

 

영광중앙초등학교 별관에 자리한 영광SW교육체험센터는 도교육청과 영광군청이 각각 25,000만원 씩, 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구축됐다.

 

영광센터는영광을 비롯해 인근 함평, 장성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오는 소프트웨어 체험교실, 방학 SW교육체험 캠프,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SW교육체험교실을 운영하며, 열려 있는 교육 및 체험 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전문적인 SW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체험교구 대여, 전문가 매칭 지원, 컨설팅 등 일선 학교의 SW교육 내실화를 지원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새로 구축되는 권역별 SW교육체험센터 체험 및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전남 학생들이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SW로 해결해 보면서 미래핵심역량을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 일선 교사들의 SW교육 역량을 길러줘 2015개정 교육과정의 안정된 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주말 SW교육체험교실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발 빠른 교육과정을 원하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교육적 수요에도 부응하게 될 것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SW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바라는 지역민들의 요구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가 구축된 만큼 학생들이 생각하고 상상한 것들을 현실로 구현해보는 체험을 통해 미래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9/06/19 [22:51]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