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어린이 보험에 대한 오해 TOP..10
 
편집부
 
광고를 가장 많이 하는 업종중 하나가 보험사다. 눈을 뜨면 어느곳에서든지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각종 보험상품을 알리고 있기 때문.
 
보험사 상품중, 가장 많은 계약고를 올리고 있는 효자 상품중 하나가 바로 아이들을 가입자로 하는 보험상품이라고 한다. 부모는 자식에게 약하기 마련이기 때문인듯.
 
자식에게는 무엇이든지 더 많이 주고, 더 좋은 것을 골라주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이며, 보험사는 이 같은 부모들의 심정을 적절히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 같은 부모의 심리때문에,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때 즉흥적으로 가입하거나 혹은 과잉보장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 보험에 대한 오해 열가지에 관해서 한 보험관계자의 말을 빌어 어린이 보험을 가입할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자. 도움말은 온라인보험사 인슈넷의 관계자다.
 
1. 어린이보험은 어린이만 가입할 수 있다? 
"아니다. 엄마 뱃속에 있는 태아도 가입할 수 있고, 15~18세의 청소년도 가입할 수 있다.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연령의 한계는 보험사별로 다르지만 꼭 어린이만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 현재 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는 가입할 수 없다? 
"아니다. 현재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 중이더라도 병이 나은 후 대개 3개월(폐렴은 6개월)이 지나면 가입할 수 있다. 질병별 가입 유예기간은 보험사에 따라 다르다. 다만 가와사끼병, 암, 소아 당뇨, 선천적 질병 및 기형 등의 경우에는 대개의 보험사가 가입을 제한한다"
 
3. 홈쇼핑에서 가입하면 보험료가 싸다?
"아니다. 홈쇼핑이나 대리점 및 설계사가 판매하는 어린이보험은 똑같기 때문에 보험료 차이가 없다. 다만 흥국생명 등 일부 보험사는 홈쇼핑에서만 판매하는 어린이보험을 따로 갖고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보험료가 싼 것은 아니다. 홈쇼핑은 단지 전화로 가입하는 편리함이 있을 뿐이다"
 
4. 보험료는 보험사간에 별 차이가 없다? 
"아니다. 비슷한 보장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보험사간 보험료 차이는 20~30%까지 날 수 있다. 게다가 만기시 돌려받는 환급금까지 고려한다면 보험료 차이는 2배도 넘을 수 있다. 이처럼 보험료의 차이가 크게 날 수 있는 이유는 보험사별 사업비(직원급여, 회사운영비, 보험모집비 등)가 다르기 때문이다"
 
5. 만기환급형으로 가입하면 낸 보험료를 전액 받을 수 있다?
"아니다. 생명보험사는 납입한 보험료의 33%, 50%, 70%, 100% 등 다양한 환급률을 적용한다. 손해보험사는 순보험료(위험보험료) 대비 적립보험료의 비율에 따라 환급률을 다르게 적용한다. 환급률의 차이는 결국 보험료의 차이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된다" 
 
6. 큰 보험사에 가입하면 서비스가 좋다?
"아니다. 어린이보험은 보험사가 크건 작건 서비스에 차이가 없다. 왜냐하면 질병 및 재해의 치료나 보험사고의 발생시 차후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 말고는 보험사가 추가로 도와줄 일이 없기 때문이다. 보험금 청구 서류나 보험금 지급시기도 보험사간에 차이가 없다"
 
7. 생명보험(또는 손해보험)회사의 상품이 좋다?
"아니다. 생명보험 상품이나 손해보험 상품은 보상 방식이 다른 것이지 어느 한 쪽이 좋거나 혹은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 보험사고가 났을 때 생명보험은 정해진 금액으로 보험금을 지급하고 손해보험은 실제 치료비를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한다. 피보험자에 따라 유리한 상품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한 쪽을 선택하거나 혹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묶어서 패키지로 가입할 수도 있다"

8. 가입하면 모든 보장을 즉시 받을 수 있다?
"아니다. 암 보험금은 보험사별로 다르지만 1~2년 내에 암이 발병되면 보장금액의 50%를 감액하여 지급한다. 그러나 암을 제외한 나머지 질병이나 상해 보장은 가입한 날의 16시와 초회보험료 납입시간 중 늦은 쪽을 기준으로 즉시 받을 수 있다"
 
9. 다른 아이를 폭행하거나 혹은 왕따를 당했을 때도 보상받을 수 있다?
"아니다. 폭행, 절도 등 불법 행위로 인한 손해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 어린이가 우연한 사고를 내어 남의 신체나 재물에 손해를 입힌 경우에만 보상받을 수 있다. 또 왕따를 당했다고 무조건 보상을 받는 것이 아니라, 왕따를 당한 결과로 정신과 치료를 받은 경우에만 보상받을 수 있다"

10. 치아특약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아니다. 치아특약은 보상받는 경우가 너무 제한적이다. 젖니갈이, 사랑니 및 치아교정을 위한 발치 등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경우는 제외되고 영구치의 영구손상 및 상실만 보상하기 때문에 실효성이 떨어진다. (만일 영구치 손상이 사고로 인한 골절 때문이라면 재해골절치료비나 상해의료비에서 보장받을 수도 있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

 
기사입력: 2008/01/04 [18:45]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